도토리는 예로부터 혈당 조절, 해독, 노화 방지에 탁월한 식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. <알토란> 537회에서는 노화자 명인과 박상억 사장이 소개한 정통 도토리묵과 이를 활용한 도토리묵밥 레시피가 방송되어 눈길을 끌었습니다. 천연 육수와 2년 숙성 김치가 더해진 시원한 한 그릇, 여름철 보양식이자 사계절 건강식으로도 훌륭한 메뉴입니다.
자연이 담긴 건강식 – 도토리묵 만들기
재료
- 도토리 가루
- 물
- 소금
- 참기름
만드는 법
- 냄비에 물, 도토리 가루, 소금을 넣고 센불에서 가루가 풀어질 때까지 끓입니다.
- 엉기기 시작하면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40분간 빠르게 저어줍니다. 불 조절 없이 센불 유지가 중요합니다.
- 쫀득한 질감으로 잘 뭉쳤다면, 틀에 붓고 실온에서 8시간 이상 굳혀줍니다. 하루 전날 미리 준비해두면 좋습니다.
깊은 한약재 풍미 – 약초 육수 만들기
재료
- 다시마, 황태, 대파, 양파, 무
- 우슬, 엄나무, 뽕나무, 가시오갈피 (약재 재료)
만드는 법
- 물이 끓기 시작하면 모든 재료를 한꺼번에 넣고 1시간~1시간 45분 동안 우려냅니다.
- 우려낸 육수는 냉장 보관으로 하루 이상 숙성해야 맛이 깊어집니다.
- 간은 최소화해 도토리묵과 김치의 맛을 살려주는 기본 육수 역할을 합니다.
숙성 김치와 육수의 찰떡 궁합 – 도토리묵밥 만들기
재료
- 도토리묵
- 2년 숙성 김치
- 고춧가루
- 깨소금
- 참기름
- 김, 대파
- 육수
만드는 법
- 도토리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습니다.
- 2년 숙성한 김치를 송송 썰어 고춧가루, 깨소금, 참기름으로 무쳐줍니다.
- 김치 무침을 도토리묵 위에 얹고 김, 대파를 올린 후 차갑게 식힌 육수를 부어 마무리합니다.
마무리 – 도토리의 순수함을 담은 한 그릇
노화 방지와 해독에 좋은 도토리, 깊고 진한 육수, 오래 숙성된 김치가 만나 만들어진 도토리묵밥은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정직한 밥상입니다. 복잡한 양념 없이 자연의 풍미를 살려낸 이 묵밥은 속을 편하게 하고, 포만감은 오래 유지해주는 최고의 건강식입니다.
다이어트, 혈당 관리, 저염식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부담 없이 추천할 수 있는 저속 노화 밥상. 오늘 저녁, 도토리묵밥으로 식탁 위 건강을 채워보세요.
강원 횡성 전통시장 먹거리 탐방6시내고향 4월 18일 방송 – 소머리국밥부터 더덕잼까지, 강원 횡
KBS1 2025년 4월 18일 방송에서는 강원도 횡성의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지역 특산품과 전통 먹거리를 소개했습니다. 고소한 소머리국밥, 향긋한 더덕잼, 바삭한 메밀전, 그리고 시장 특유의 정취까
kay.rotcha.kr
알토란 궁 셰프의 저당 톳밥 레시피노화를 늦추는 건강한 한 끼! 바다의 보물, 톳으로 만든 영양
2025년 4월 20일 방송된 MBN 537회에서는 궁 셰프의 '저속 노화 밥상' 시리즈가 소개되었습니다. 그중에서도 해조류 중 최고로 꼽히는 ‘톳’을 활용한 건강 레시피, 저당톳밥은 혈당 관리를 고민하
kay.rotcha.kr
'레시피 > 알토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알토란 최연수 셰프표 저속 노화 밥상집에서 만드는 건강한 순두부와 순두부덮밥 (0) | 2025.04.18 |
---|---|
알토란 궁 셰프의 저당 톳밥 레시피노화를 늦추는 건강한 한 끼! 바다의 보물, 톳으로 만든 영양 밥상 (0) | 2025.04.18 |